투자노트

메타버스 관련주(5G / 클라우드 컴퓨팅 / 가상현실 VR / 증강현실 AR)

한솔마을 2021. 1. 4. 16:16
728x90
반응형

 

The metaverse is coming, 메타버스가 오고 있다. 미국의 비쥬얼 컴퓨팅 기분분야의 세계적인 선도기업인 Nvidia의 CEO 젠슨 황(Jensen Huang)의 말입니다.

 

 

메타버스는 인터넷 웹을 대체할 다음세대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우리의 삶이 다시한번 크게 변할 것이라는 신호죠. 인터넷이 처음 등장하고, 예전과 다른 현재의 삶을 만들어 낸 것과 같이 말입니다.

 

hsvill.tistory.com/346 

 

메타버스의 뜻과 유래

정부와 여러기관, 해외 유명 매체들은 메타버스(Metaverse)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꽃이라 불리우는 메타버스, 이미 세계적인 기관들과 정부기관은 메타버스에서 우위를 선점하기

hsvill.tistory.com

 

메타버스는 세계 곳곳에서 연구개발과 실험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에 있어 선도적인 기업과 관련주를 정리해봅니다.

 

 

메타버스가 현실화 되기 위해서는 인프라가 구축되어야 합니다. 온라인에서 텍스트와 사진을 실시간으로 주고받는 것은 데이터의 양이 크지 않지만, 가상현실 또는 증강현실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해서는 그 크기가 방대하죠. 그래서 메타버스는 5G 통신, 또는 6G 통신과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그래서 메타버스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플랫폼 기업과 VR기기 뿐만 아니라 관련 인프라 기업까지 훑어보고자 합니다. 메타버스와 관련된 산업, 기업들이 방대한 관계로 대장주만 언급해보겠습니다.

 

 

메타버스 관련주

 

1. 5G 통신 

 

 

위에서 언급했듯이 메타버스가 현실화되려면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즉각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통신 인프라가 필요합니다. 일각에서는 5G 통신으로는 부족하고 6G 정도는 되어야 메타버스가 보편화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5G의 대장주가 6G에서도 대장주가 될 가능성이 높기에 5G 대장주를 중심으로 정리해봅니다. 우리나라의 통신 3사는 다 아실거니 생략하겠습니다. 

 

 

1) 테슬라

테슬라를 이제 단순한 전기차 제조업체로 이해하시면 안됩니다.

 

 

테슬라는 스타링크(Starlink)라는 프로젝트를 통해 전 세계를 6G 통신으로 연결할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테슬라가 최근 국내에서 기간통신사업자 신고를 했다는 사실을 아시는 분은 다 아실 겁니다. 

 

 

2) 화웨이

중국의 5G 장비 대장주인 화웨이입니다. 최근 미국의 제재로 인해 타격을 입었죠. 그러나 화웨이는 미국의 제재를 받지 않는 클라우드컴퓨팅으로 사업역량을 집중하는 수를 두었습니다. 덕분에 작년 중국내 클라우드 사업 2인자 자리를 차지했죠. 5G 장비와 클라우드컴퓨팅까지 메타버스 인프라에 발을 담그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화웨이는 아직까지 주식시장에 상장되지 않은 기업입니다. IPO의 귀추를 주목해봐야겠군요.

 

3) 삼성전자

삼성전자는 5G 장비 시장에서 2019년 기준 점유율 16.6%로 세계 4위의 기업입니다. 삼성전자는 2021년에도 AI와 6G 통신에서 기술주도권 확보에 집중할 계획으로 알려졌습니다. 더이상 설명이 필요없는 우리나라 대표 기업이죠.

 

 

 

2. 클라우드 기업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처리했다면, 이 데이터를 저장하여 빅데이터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1) 아마존

아마존을 단순한 쇼핑몰 기업으로 생각하면 오산입니다. 아마존은 세계 최대 클라우드 기업으로 클라우드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 마이크로소프트

주력이던 PC운영체제(OS) 윈도우 대신 클라우드 컴퓨팅 사업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클라우드 시장 점유율 2위, 글로벌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매출 1위, 플랫폼 매출 2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Xbox를 기반으로 게임분야의 클라우드 서비스에서도 두각을 나타낼 전망입니다.

 

 

 

3) 구글

클라우드 시장 점유율 3위입니다.

 

 

특히 구글의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인 안토스(Anthos)는 타사의 클라우드에서 가동할 수 있는 강점이 있습니다. 또한 구글의 AI와 머신러닝을 활용한 시너지효과도 기대해 볼 수 있겠네요.

 

 

4) 스노우플레이크

워렌버핏이 과감하게 투자한 클라우드 회사입니다.

 

스노우플레이크의 클라우드 데이터관리 솔루션은 더 쉽고 효율적으로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다고 합니다. 데이터를 저장한 만큼만 과금하는 수익모델이며, 이러한 모델이 처음 등장한 터라 폭발적인 고객유치가 가능했습니다.

 

 

5) 기타

국내 기업중에는 클라우드 기반 IDC(인터넷 데이터 센터) 를 운영중인 KT, 클라우드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네이버, 온라인 화상회의 솔루션 제이씨현스시스템, 재택근무 솔루션 가비아 등이 있습니다.

 

 

3. 메타버스 플랫폼 기업

1) 페이스북

페이스북은 오큘러스라는 VR기기 회사를 인수하여 메타버스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습니다. 최근에는 '오큘러스 퀘스트2'를 출시하며 가상 현실속 사무실과 피트니스 센터를 구현하기에 이르렀죠.

 

 

이를 통해 사람들은 쇼파에 앉아서도 가상현실속의 사무실로 출근해 업무를 볼 수 있습니다. 게임 속의 컴퓨터를 통해 일을 하고, 회의까지 진행할 수 있는 것이죠.

 

 

2) 마이크로소프트

마이크로소프트(MS)는 2014년에 마인크래프트를 인수했습니다. 게임 마인크래프트를 위해 3조원을 투자했는데, 마인크래프트는 레고와 같은 육면체의 블록을 내 마음대로 조작하여 자신만의 세상을 만드는 게임입니다.

 

 

이용자가 직접 자신의 가상세계를 만든다는 것은 메타버스를 창조해나가고 있다고 해석하시면 됩니다. 또한 MS는 Xbox를 소유한 회사이기도 하죠. 최근에는  게임자 제니맥스미디어를 약 8조 7천억에 인수하기도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MS는 홀로렌즈를 개발하며 증강현실 기기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3) Nvdia

미국의 Nvida는 그래픽카드를 만드는 회사로 유명합니다.

 

 

GPU를 처음 만든 회사이기도 하죠. 그러나 GPU는 게임용 뿐만 아니라 인공지능(AI) 분야에서도 핵심장비로 꼽힙니다. CPU보다는 GPU를 통한 AI학습이 훨씬 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기 때문이죠.

 

 

뿐만아니라 엔비디아는 옴니버스(Omniverse)라는 개방형, 클라우드 네이티브 플랫폼 오픈베타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크리에이터나 엔지니어, 연구자들의 협업이 진행되는 실시간 가상세계를 구축할 수 있죠. 

 

 

 

4) 유니티소프트웨어(Unity)

게임엔진을 만드는 소프웨어회사입니다. 그래픽, 오디오, 물리 등의 여러 도구들을 제공하는 플랫폼 사업자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게임세계를 구현하는데 필요한 물리엔진은 당연히 가상세계를 구현하는데에도 사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유니버스 관련 대장주로 꼽힙니다. MS가 개발하고 있는 홀로렌즈 또한 유니티의 엔진을 사용하여 개발되었죠.

 

 

 

메타버스 혁명에 있어 게임회사들이 각광을 받는 이유는 가상현실을 이미 구현해본 경험과 이를 유지, 관리하는 노하우를 갖추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메타버스 = 게임이라는 착각은 금물입니다. 메타버스의 핵심은 현실과의 연계성, 수익창출성입니다.

 

현재까지는 게임회사들이 가상세계를 구축하고 수익을 창출하는데에는 성공했을지언정 현실과의 연결고리는 약합니다.

 

 

그러나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비대면이 이슈로 떠오르면서 몇몇 게임들은 현실과의 괴리를 좁히는 성공사례들이 보였죠. 마인크래프트라는 게임에서 진행된 졸업식, 모여봐요 동물의 숲에서 진행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선거캠프가 그 예시입니다.

 

 

가상세계가 반드시 현실과 똑같은 환경을 구현할 필요는 없습니다. 형식이 어찌되었던 본질은 현실세계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 가, 그리고 그것이 어떻게 수익창출로 연결되는 지가 핵심입니다.

 

 

때문에 메타버스 관련주 투자는 철저하게 인프라와 플랫폼 중심으로 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굳이 게임 회사에 투자하기 보다는 말이죠. 

 

 

며칠전 뉴스를 보다가 흥미로운 소식이 있어 내용을 덧붙이자면, 신한은행과 넥슨이 손잡았다는 소식입니다.

 

hsvill.tistory.com/328

 

신한은행 x 넥슨, 금융과 게임을 결합한 신사업 추진

신한은행과 넥슨이 서로 손을 맞잡았습니다. 금융과 게임을 융합한 혁신서비스를 준비하겠다고 하는데, 흥미로운 이야기입니다. 12월 18일, 협약식은 신한은행의 진옥동 은행장과 넥슨의 이정헌

hsvill.tistory.com

 

게임과 금융이 융합된 사업모델을 개발한다는 것은 메타버스의 초기버전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있어보입니다. 물론 정확하게 어떤 방향으로 사업을 탐색하는지는 공개된 바가 없습니다. 넥슨의 이정한 대표 또한 현실과 가상현실의 경계가 허물어질 것이라는 메타버스를 언급한 바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