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파만파

BTJ열방센터란 교회 이단일까? (열방의 뜻과 인터콥)

한솔마을 2021. 1. 10. 11:36
728x90
반응형

경북 상주의 개신교 종교시설인 BTJ열방센터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하여 전국으로 퍼지고 있습니다. 전국 9개 도시, 총 505명이 확진되었고 이 숫자는 점차 증가하는 추세라고 합니다.

 

 

BTJ열방센터 방문자 가운데 154명이 양성판정을 받았고, 이들이 다시 부산과 인천, 대전, 광주 등의 전국 8개 도시에서 종교행사와 모임에 참석하여 최소 351명에게 코로나19를 전파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BTJ열방센터를 방문한 사람은 2837명, 이 중 검사를 받은 사람은 872명으로 고작 31%밖에 안됩니다. 아직 검사를 받지 않은 사람이 1965명에 이르고 이들이 또 다른 교회모임에 참석하여 전염병을 얼마나 퍼뜨릴지 짐작도 힘든 상황입니다.

 

 

코로나19 3차 대확산의 기세를 잡아가는 시점에서 이들의 행보는 전국민을 분노케 하고있습니다. 1000명대의 확진자 수가 600명 선으로 줄어들었지만 BTJ열방센터의 방문자들이 협조적인 자세를 보이지 않는다면 언제든지 다시 일일 확진자 수 1000명 대를 넘을 수 있겠죠

 

 

기독교 관련 시설이라는 BTJ열방센터는 도대체 무엇이고, 도대체 왜 정부의 방역지침에 협조하지 않는 것인지 알아봅시다.

 

BTJ열방센터란?

 

BTJ의 뜻

BTJ : Back to Jerusalem, 예루살렘으로 돌아가자라는 뜻의 약자입니다. 예루살렘은 기독교의 최고성지죠. 

뭔가 극단적이고 이단적인 느낌이 풀풀납니다.

 

 

열방센터란?

열방센터란 종교시설이 운영하는 일종의 대형 기도원을 일컫는 말입니다.  열방(列邦)은 세상의 모든 나라, 또는 민족을 가리키는 단어입니다. 성경에서는 모든 민족에 대한 하나님의 통치를 나태나는 말로 자주 쓰인다고 합니다.

 

더보기

열방의 뜻

 

列 : 벌일 열

1. 벌이다

2. 늘어서다

3. 줄짓다

 

邦 : 나라방

1. 나라

2. 서울, 수도

3. 천하

 

열방의 한자 뜻을 그대로 직역하면 '늘어선 나라' 정도가 되겠네요. 즉, 여러나라를 일컫습니다.

열방을 영어로 쓰면 nations라고 합니다. 

 

 

열방센터의 비전(출처 : BTJ열방센터 홈페이지)

 

BTJ열방센터는 인터콥이라는 선교재단의 훈련센터입니다. 인터콥은 '전문인국제선교단' 이라는 뜻인데, 기독교가 뿌리내리지 못하거나 기독교를 거부하는 나라에 가서 직접 선교하는 단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 단체의 훈련은 목사들이 모여서 받는 것이 아니라 개인들이 모인다는 것입니다. 

전국의 신자들이 이 곳에서 훈련을 받고, 다시 전국으로 흩어져서 자신의 교회와 학교, 직장에 나가겠죠. 여기에 빠져있는 사람들은 자신의 지역 교회에서는 핵심세력입니다. 가장 열정적이고 많은 헌금을 내고, 활발하게 활동하는 사람들이 이 센터에 와서 교육을 받습니다.

 

 

인터콥(InterCP)은 개신교회의 평신도 중심의 선교단체입니다. 교파를 초월한 초교파적 성향으로 장로교 교파들이 중심이 되어 있습니다. 기독교의 근본주의와 세대주의 영향을 강하게 받았습니다. 교파를 초월했으므로, 전국의 각지 교회에는 인터콥을 추종하는 사람들이 널리 퍼져있다고 봐야합니다. 

 

 

 

 

 

인터콥에 운영하는 비전스쿨과 캠프내용만 봐도 작은 규모가 아님을 알 수 있죠. 

 

 

인터콥은 이단인가?

인터콥은 대한민국 개신교회에서 이단으로 보는 단체들이 따르는 '세대주의'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백투예루살렘은 이단적 회복주의 성향을 보이는 신사도 운동의 종말론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예루살렘을 점령해야 한다고 빋으며, 이를 통해 중동지역의 이슬람 세력과의 전쟁에서 승리하고 예수가 재림한다고 주장합니다. 유대교 조차 거부하는 이 활동은 극단적 기독교 근본주의라고 볼 수 있죠. 

 

 

무엇이든지 '극단적'이라는 단어가 붙으면 많은 사회적 문제를 야기합니다. 극단적 이슬람주의하면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습니다. 극단적 기독교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이들이 무슨 생각을 가지고 어떤 활동을 펼치든 간에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가 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종교는 자유니까요. 그런데 유독 코로나19 사태에서 교회가 문제인지 모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