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파만파

Preach의 뜻과 유래

한솔마을 2020. 8. 25. 20:47
728x90
반응형

샘 오취리의 Preach 발언이 도마에 올랐습니다.

 

 

이전 흑인 비하관련 구설수에 올랐던 샘 오취리는 이번에는 성희롱 발언 논란에 휩싸인 것입니다.

그는 지난 3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배우 박은혜와 함께 찍은 사진을 게시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한 네티즌이 남긴 댓글과, 여기에 샘 오취리가 작성한 답글 때문입니다.

 

한 네티즌은 이 사진에 다음과 같이 댓글을 달았습니다.

Cute. Once you go black you never go back. 

귀엽다. 흑인에게 한번가면 다시 돌아오지 못한다.

 

 

이에 샘 오취리는 Preach!! 라고 외쳤습니다.

 

 

 

 

 

도대체 Preach가 무슨 뜻이길래, 업로된 지 1년이 넘은 게시물이 화제가 되고 있을까요?

 

Preach(프리치/프리취)는 영어동사로서 종교적인 환경 따위에서 "설교하다(give a sermon)" 혹은 "전도하다(instruct by preaching)"이라는 뜻입니다.

 

 

네이버 영어사전에는 아래와 같이 나와 있군요.

 

preach

1. (특히 교회 집회 때) 설교하다

2. (특정 종교·생활 방식·체제 등을 남이 받아들이도록) 전하다, 설파하다

3. (도덕기준·행동 등에 대해 특히 짜증나게) 설교하다

 

하지만 종교와 관계없는 상황에서도 "잔소리하다(give advice in an offensive or obtrusive or tiresome manner)" 라는 뜻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샘오취리의 Preach!! 반응은 "두말하면 잔소리!!" 정도의 강한 동의를 표현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본디 영어동사 preace는 고대 프랑스어 preechier에서 유래합니다. 이는 "공개적으로 선언하다(알리다)"라는 의미의 고전 라틴어 praedicare가 어원입니다. 

 

 

 

 

가나 출신 샘 오취리는 지난해 작성한 댓글의 답글과 관련해 성희롱 논란이 불거지자 자신의 SNS를 비공개로 전환했습니다. 앞서 샘 오취리는 블랙페이스를 한 의정부고 학생들의 관짝소년단 패러디를 향해 흑인 입장에서 매우 불쾌한 인종차별적 행동이라고 목소리를 높인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설명하는 과정에서 ignorance(무지하다) 단어를 사용하고, 사안과 관련이 없는 Teakpop(티타임과 Kpop의 합성성어로, K팝 가십을 뜻함)이라는 해시태그를 사용해 논란을 키운 바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