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TIP

ETF란? ETF투자의 장점과 단점

한솔마을 2020. 8. 7. 22:00
728x90
반응형

 

 

ETF는 Exchange Traded Fund의 약자입니다. 이름에서 볼 수 있듯이 펀드의 한 종류라는 점을 유추해 볼 수 있죠.

인덱스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시켜 주식처럼 편리하게 거래할 수 있습니다.

인덱스펀드(Index Fund)란 또 무엇이냐 하면 주가지표의 변동과 동일한 투자성과 실현을 목표로 구성된 포트폴리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소의 인원과 비용으로 투자위험을 효율적으로 감소시키기 위해 가능한 적은 종목으로도 주가지표의 움직임을 근접하게 추적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합니다.

 

 

인덱스 펀드 구성에 있어 우선 고려해야 하는 것은 펀드가 추적하고자 하는 목표 인데스를 선정하는 것입니다. 인덱스마다 구성종목과 산출방법이 다르기에 이는 수익률에도 가장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인덱스 펀드는 일반 주식형 펀드와 달리 KOSPI20 또는 S&P500과 같은 시장 지수의 수익률을 그대로 추종합니다. 

 

 

이러한 인덱스 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시켰으므로, 주식거래와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여러 주식종목의 집합체가 인덱스 펀드인데, 마치 주식종목처럼 거래할 수 있다는 것은 투자자들이 개별 주식을 고르는 수고로움 없이 우량 주식, 또는 테마주식에 투자할 수 있다는 장점이 됩니다. ETF는 또한 경제지표를 추종하도록 설계된 상품도 있는데 대표적으로 금, 달러, 원자재(원유, 광물 등)를 들 수 있습니다.

 

ETF투자는 증권사나 자산운용사를 통해서 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성향에 맞는 구성을 선택하여 매수하면, 주식처럼 지수의 등락에 따라 수익률이 결정됩니다. 소액으로도 한 주씩 매입이 가능하고, 분산투자도 할 수 있기 때문에 리스크가 상대적으로 적다고 할 수 있습니다.

 

ETF의 종류

 

 

ETF는 추종하는 지수에 따라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1. 시장대표지수 ETF : KOSPI200과 같이 전체 시장을 대표하는 지수를 추종합니다(KODEX200, TIGER200 등)2. 파생상품 ETF : 레버리지 ETF/ 인버스 ETF가있습니다.(KODEX레버리지,TIGER인버스등)3. 스타일 ETF : 기업의 특성과 성과가 유사한 주식집단의 지수를 추종합니다.(KODEX고배당, TIGER중소형 등)4. 섹터 ETF : 자동차, 반도체, AI, 바이오 등 특정업종의 기업에 투자합니다.(KODEX건설, TIGER은행 등)5. 원자재 ETF : 원자재 가격을 추종합니다.(KODEX 골드선물, KODEX WTI원유선물 등)

 

 

여기서 ETF의 상품들은 KODEX 000, TIGER 000 와 같이 동일한 이름이 반복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한마디로 브랜드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즉, 특정 증권사의 브랜드 명과 추종하는 지수의 명을 합쳐서 상품명이 결정된다는 것입니다.예를 들어 KODEX200 이라는 상품은 삼성자산운용 이라는 회사에서 KOSPI200을 추종하도록 구성된 ETF를 말합니다.그렇다면 TIGER200은 미래에셋자산운용 이라는 회사에서 KOSPI200을 추종하도록 구성된 ETF상품을 말하는 것이겠죠.

 

 

ETF의 장점

주식과 동일하게 배당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지급받은 배당금을 재투자할 수 있으므로 복리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또한 운용수수료가 적고, 고액으로 운용할 필요 없이 소액으로도 투자할 수 있으므로 일반 예금보다 합리적입니다. 초보자라도 쉽게 투자할 수 있어 진입장벽 또한 낮습니다.

 

 

 

 

ETF의 단점

기본적으로 '투자'이기 때문에 원금보장이 힘듭니다. 지수하락시 수익률감소, 원금손실의 리스크가 있기 때문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