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증시는 오래전부터 안정적인 우상향 그래프로 사랑받아 왔습니다. 미국의 우량주에 장기투자하는 것 만으로도 돈을 잃을 염려는 거의 없었고, 지속적으로 주가가 상승하여 수익을 가져다 줄 뿐만 아니라 배당까지 착하기 때문입니다.
박스권 코스피, 박스피라는 오명을 쓰고 있는 국내 증시에서 벗어나 미국 주식을 거래하고자 하는 초보 투자자인 저를 비롯한 여러분들을 위해 미국 주식을 거래할 때 필요한 기본 지식들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미국주식 사는법
미국식을 비롯한 해외 주식을 사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증권사 계좌를 개설, 해외주식 거래 서비스를 신청하면 됩니다. 모든 것은 핸드폰으로 증권사 어플만 있으면 가능하죠.
삼성증권 어플을 이용한 해외주식 거래 신청방법입니다.
메뉴 -> 트레이딩 -> 해외주식 -> 해외주식거래이용신청
삼성증권 뿐만 아니라 키움증권, 신한금융투자 등 다른 증권사도 같은 방법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삼성증권 계좌가 없으신 분들이라면 비대면으로 편리하게 증권계좌를 개설하고 신청하시면 됩니다. 다만 계좌를 개설할 때에는 신분증이 필요하므로 미리 준비하셔야 합니다.
계좌가 개설되었다면 환전을 해야겠죠. 그러나 증권사에서는 '통합증거금'이라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그러니까 일일이 원화를 해당 통화로 환전하는 것이 아니라, 주식을 매수할 때 마다 계좌의 원화가 자동으로 환전되어 매수할 수 있다는 것이죠. 편리하지만 환율측면에서 조금 불리한 면이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같은 소액투자자에게는 그다지 영향이 크지 않으므로 편리함을 원하신다면 통합증거금으로 신청하세요.
환전이 완료 되었다면 해외 주식시장이 열리는 시간에 맞추어 거래를 진행 하시면 됩니다.
미국 증권시장 거래시간
미증시 거래시간 : 한국시간 기준 23:00 ~ 06:00
그러나 서머타임을 적용하면 1시간 씩 당겨진 22:30 ~ 05:00 입니다.
서머타임이란 여름철 낮 시간을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표준시보다 1시간 시계를 앞당기는 제도입니다. 서머타임은 2020년을 기준으로 3월 8일 ~ 11월 1일입니다. 이 기간은 매년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프리마켓(장전거래) 시간 : 18:00 ~ 23:00, 서머타임 적용시 17:00 ~ 22:30
그러나 증권사 별로 장전거래 시간을 별도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미국 정규장과 다르게 우리나라 계좌로 미증시 장전거래를 원하신다면 21:00 ~ 23:30, 서머타임 20:00 ~ 22:30입니다.
해외주식 실시간 시세확인 방법
그러나 계좌개설, 환전을 했다고 해서 다가 아닙니다. 초보자들인 우리가 증권사 MTS어플을 이용해 확인하는 시세는 실시간 시세가 아닌 15분 지연시세입니다.
즉, 내가 보는 애플 주식의 가격은 현재 실시간 시세가 아닌 15분전의 가격을 MTS를 통해 확인하고 있는 것입니다.
실시간으로 해외주식의 시세를 알고 싶다면 '해외실시간시세신청'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문제는 이 서비스가 유료라는 점입니다.
비록 한달에 2~3천원 사이의 비용이 들지만, 유료라는 점이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하지만 걱정할 것 없습니다.
무료로 해외주식 실시간 시세를 볼 수 있는 어플과 사이트가 있기 때문입니다.
1. 스톡윗츠(stockwits)
전 세계 사람들이 이용하는 어플입니다. 지연이 거의 없는 실시간 시세를 보여주며, 전세계인들의 댓글과 반응 또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 위불(Webull)
깔끔한 인터페이스의 위불입니다. 관심종목의 실시간 뉴스, 애널리스트 분석, ROE와 같은 지표들까지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3.인베스팅닷컴(kr.investing.com/)
인베스팅닷컴은 PC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가장 큰 장점은 모든 정보를 한글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종목과 관련된 여러 사람들의 코멘트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거나, 공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미국 증시가 전세계인의 매력적인 투자처이긴 하지만, 반드시 여윳돈으로만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주식은 언제나 리스크가 따르기 마련이니까요. 또한 해외주식은 국내주식거래 수익과 달리 세금을 내야합니다. 거기에 환율변동에 따른 수익률 변동도 항상 염두에 두셔야 하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