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 정치면에서 심심하면 등장하는 단어가 있습니다.
정치인, 또는 고위직 공무원들이 사회적 물의를 일으켰을 때 자주 볼 수 있는 말입니다.
바로 '사의표명의 뜻을 밝혔다.' 입니다.
언뜻 보면 잘못을 저지르고 스스로 벌을 받겠다는 말 처럼 들리는데, 정확한 뜻을 알아봅시다.
사의 辭意
표준국어 대사전에서 사의는 아래와 같이 정의됩니다.
1. 맡아보던 일자리를 그만두고 물러날 뜻
2. 글이나 말로 이야기되는 뜻
그런데 국어사전에서 '사의'라는 단어는 엄청나게 많습니다.
위에 언급한 뜻 외에도 부정한 의논, 간악한 계략, 감사하게 여기는 뜻, 잘못을 비는 뜻, 사술에 관한 의식, 조선시대 벼슬, 사사로이 의논함, 은밀히 비평함, 사사로운 개인의 의견, 의를 위하여 죽음, 죽음의 의의, 비스듬히 기울어짐, 생각하여 헤어림, 옳은 길을 그리며 생각함, 고마움의 뜻으로 보내는 물품, 이치에 맞아 일이 마땅함, 사악한 마음, 종교의 부정한 가르침, 일의 내용 등 등.. 모두 네이버 국어사전에서 검색하면 찾을 수 있는 단어들입니다.
우리나라 말은 한자에 근간을 두고 있으나, 표음문자이기 때문에 문맥에 따라 그 뜻을 잘 살펴야 합니다.그래서 사의의 한자까지 뜯어보려 합니다.
고위 공무원이 사의를 표했다는 말은 아마도 관직을 그만두고 물러나겠다는 뜻이겠죠.
사의 辭意
辭 : 말씀 사1. 말씀2. 문체의 이름3. 핑계
4. 사퇴하다
5. 알리다6. 청하다7. 타이르다8. 사양하다
意 : 뜻 의, 기억할 억
1. 뜻, 의미
2. 생각3. 사사로운 마음4. 정취, 풍정
사의의 한자 뜻을 그대로 풀면 '사퇴하는 뜻'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자신이 저지른 잘못 또는 실수에 책임을 지고 공직자리에서 물러나는 것을 말합니다.
'사의표명'이란 '사퇴의 뜻을 밝히다' 정도로 해석하시면 됩니다.
표명의 사전적 의미는 아래와 같습니다.
표명 : 의사나 태도를 분명하게 드러냄.
표명의 한자는 表明으로서, 드러내 보여서 명백하게 하다라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표명 表明
表(겉 표) : 나타내다, 밝히다, 드러내다
明(밝을 명) : 밝히다, 나타나다, 명료하게 드러나다
따라서 사의표명의 뜻은 "사퇴의 뜻을 분명하게 드러내다"라고 해석해야겠죠.
우리나라말과 글은 동음이의어를 잘 알아들어야 합니다. 사의를 표명했다는 기사를 접하더라도 "사퇴"를 뜻하는 사의와 "감사"를 뜻하는 사의를 구분할 줄 알아야 합니다.
물론, 어렵지 않죠. 잘못을 저지른 사람이 감사를 표할리는 없으니까요. 또한 누구나 마땅히 칭찬할 만한 일이 있는 기사에 쓰이는 사의는 감사의 뜻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참으로 재미있는 것은 사의를 표하는 기사의 사진만 봤을 때 이 사람이 죄송하다는 마음으로 사퇴를 하는 사진인지, 진정으로 감사의 뜻을 표하는 사진인지 구분이 잘 안갑니다.
감사의 의미로 고개숙여 인사를 할 수도 있고, 사퇴의 의미로 고개숙여 인사할 수도 있죠.
한국어는 고맥락 언어로 언제나 사건의 앞뒤를 잘 살펴보시길 바랍니다.